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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19일 뉴욕에서 개최하는 애플 미디어 이벤트 이야기가 나오면서 차세대 아이패드 3에 관한 이벤트가 아닌가 하는 추측이 있었습니다. 1세대 아이패드는 1월에 공개를 하고 3월에 예판을 시작하여 4월초에 정식 출시를 했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아이패드 3의 발표에 많은 기대감이 있었던것 역시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번 애플 미디어 이벤트는 아이패드와 같은 하드웨어에 관한 발표가 아닌 교육에 관한 발표를 한다는 애플의 초대장 공고가 있었습니다. 여기에 여러 믿을만한 소스들에 의하면 디지털 교과서 중심이라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ePub3 의 대대적인 홍보가 있으리라 예상합니다.
http://www.macrumors.com/2012/01/11/apples-education-announcement-scheduled-for-january-19-in-new-york-city/
http://bits.blogs.nytimes.com/2012/01/11/apple-aims-to-take-on-the-textbook-market/


 
한국에서는 아쉽게도 아이북스 스토어가 정식으로 열리지 않아 ePub 에 관한 정보가 매우 많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스티브잡스 전기 번역본도 한국 아이북스 스토어가 아닌 미국 아이북스 스토어에서만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애플은 미디어 이벤트를 통해서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홍보를 적극적으로 할려고 하며 또한 ePub3 는 무엇인고 이전 버전과 어느점이 다른지를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Pub3 는 무엇인가? http://idpf.org/epub/30/spec/epub30-overview.html

ePub3 는 이전 버전에 비하여 굉장히 많은 발전을 이룩한 버전입니다. 다만 ePub 의 종착역은 아니면 아직도 진화하는 과정에 있는 버전일 뿐입니다, 그럼에도 주목을 받는 이유는 이전 버전과는 확연히 차이가 나는 부분에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HTML5
HTML5 는 ePub3 의 기본 언어입니다. 그러므로 ePub3 를 읽을 수 있는 시스템은 반드시 HTML5 로 만들어진 XHTML을 지원해야 합니다. ePub3 포멧을 제대로 읽어 들일수 있는 기기와 앱은 현재 아이패드의 iBooks 1.5 버전이 가장 유명하면서 유일합니다.

CSS3
CSS3 의 지원으로 인해서 책의 다양한 레이아웃을 표현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아이북스에서 볼수 있는 1단짜리 레이아웃이 아닌 여러 형태의 레이아웃에 대한 표현이 가능해 졌습니다.  http://ko.wikipedia.org/wiki/종속형_시트

음성
HTML5 태그를 이용하여 음성을 넣을수 있습니다. 이는 ePub3 이전버전에도 있던 방식입니다. 다만 이제는 ePub3 자체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즉 Text To Speech 글을 읽어 주는 기능이 더욱 발전됨을 의미합니다.

영상
음성과 마찬가지로 HTML5 태그를 이용하여 영상을 넣을 수 있습니다. 

MathML
과학적이고 수학적인 표기가 가능해 집니다. 이는 과학과 수학에 관련된 책을 출판하는 출판사나 개인에게 매우 긍정적인 기능으로 아이북스에서 수학 교과서를 볼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것을 의미합니다. http://ko.wikipedia.org/wiki/MathML

아래는 ePub3 포멧으로 만든 아이북스의 책 데모입니다. 위의 모든것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한번 보기만 해도 이제 어느 방향으로 이북이 가야하는가를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애플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도 느낄 수 있습니다.

Walrus Epub Demo#3 - Kadath from Walrus Books on Vimeo.

아래는 ePub 를 이용하여 출판을 하는 Walrus 라는 출판사와의 기사를 간단히 번역했습니다. 개발자 입장에서 읽어 본다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될것입니다.[각주:1]
http://radar.oreilly.com/2011/07/epub3-enhanced-ebooks.html

Which new features in EPUB3 are most useful for your enhanced ebooks?
ePub3 의 어떤 새로운 기능들이 당신의 이북을 향상시키는데 가장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까?

Julien: We are definitely pleased that EPUB3 specs now natively include audio and video — it's a crucial step for enhanced ebooks. Because EPUB2 did not include these features, developers (mostly Android developers) did not integrate them into their reading applications.

Julien: 우리는 ePub3 가 기본적으로 음성과 비디오를 포함한다는것에 굉장히 만족을 합니다. 그것은 이북의 질을 향상하는데 결정적인 과정입니다. ePub2 에서는 이러한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서 개발자들은 (대부분이 안드로이드 개발자들) 음성과 영상의 지원을 어플리케이션에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Jérémie: Apple used to have an advantage. Because iBooks was (and still is) using the WebKit graphic engine, Apple was the only one able to offer enhanced reading experiences. Now, with the official launch of EPUB3, we can only hope that developers — especially Android/Windows developers — will go in that direction.

Jérémie : 애플은  유리한 점이 있었습니다. 아이북스가 웹킷 그래픽 엔진을 이용하였기 때문에 (지금도 이용하고 있고), 애플만이 유일하게 향상된 읽기 환경을 지원하였습니다. 이제 우리는 공식적인 ePub3 출시에 발맞추어 개발자들 -특별히 안드로이드와 윈도우 개발자들-  이런 방향으로 가기를 바랍니다.

Julien: EPUB3 is not a revolution for Walrus. It's a step forward. We hope that, thanks to EPUB3 specs, our enhanced ebooks will now be available on different platforms.

Julien: ePub3 는 우리에게는 혁신은 아닙니다. 그것은 한걸음 나아가는 것이지요. 우리는 그저 우리의 향상된 이북이 다른 기기 시스템에서도 이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What has HTML5 brought to EPUB3?
HTML5 가 ePub3 에 의미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Jérémie: HTML5 is a major step forward thanks to localStorage. LocalStorage uses iBooks' memory to remember your choices, the pages you read, the answers you gave to questions, the points you earned while reading a gamebook, and the parts of the text you chose to unhide.

Jérémie:  HTML5 is a major step forward thanks to localStorage.(의미전달 모호[각주:2]) LocalStorage 는 아이북스의 메모리를 이용하여 당신의 선택, 읽었던 페이지, 당신이 작성한 답안, 게임북[각주:3]을 읽으면서 얻은 점수 그리고 펼쳐놓은 텍스트등을 기억합니다. 

Julien: Basically it gives a memory to your EPUB file — even when you close the book. This new "brain" is crucial for our gamebook development because the reader's choices need to be saved. Publishers should really consider localStorage — for us, it's like stepping on Mars ... the only limit is our imagination.

Julien:기본적으로 그것[각주:4]은 책을 닫은 후에도 ePub 파일에 메모리를 할당합니다. 이 새로운 "브레인"은 게임북 개발에 있어서 중용합니다. 왜냐면 읽는이들의 선택이 세이브 되어야 하기 때문이죠. 출판인들은 LocalStorage 를 꼭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우리에게 있어서는 화성에 발을 딛는것과도 마찬가지 입니다. 제한이라고는 상상력 밖에 없는것이지요.

How about CSS3? How do you use it and how well does it work with HTML5 and EPUB3?
CSS3는 어떤가요? 어떻게 이용하고 HTML5 와 ePub 과의 궁합은 어떤가요? 

Jérémie: As the WebKit graphic engine is used by iBooks, most of the new features brought by CSS3 are well displayed on iPad/iPhone/iPod. We can now reduce the use of "decorative" pictures in our EPUBs. By "decorative" I mean pictures we were displaying to simulate complex layouts to fit with the printed versions of the books. We can now use boxes with rounded corners, shadows, and blurring directly inside the CSS. It's a way to clean the code and make the book much more flexible. In addition to HTML5 and Javascript, it is a great new tool for us to play with.
 
Jérémie: 웹킷 그래픽 엔진이 아이북스에서 쓰여졌기 때문에 CSS3의 거의 모든 기능은 아이폰/패드/터치에서 잘 보여집니다.[각주:5] 이제 ePub 를 꾸미려고 넣었던 쓸모없는 장식 사진들을 줄일 수 있게 된 것이죠. 제가 의미하는 장식 사진은 우리가 프린트 버전의 책에서 보여준 복잡한 레이아웃을 표현하기 위함입니다. 이제는 CSS 안에서 둥근 코너, 그림자 그리고 흐리한 박스를 이용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HTML5와 자바스크립트와 더불어 CSS 는 우리가 연구해야할 굉장한 새로운 기능입니다.


What changes do you see EPUB3 bringing to the publishing industry?
Epub3 가 출판업계에게 가지고 올 변화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요? 

Julien: The publishing industry now has a great challenge to meet. Jobs are evolving — they require more flexibility and new knowledge. Young publishing teams will adapt, but in some cases a lot of work needs to be done. There are more tools than ever, both for the publisher and the writer. You now have to consider pictures, audio, video, game play, etc., as new ways to tell a story. And considering that buying an HD camera won't turn you into a Scorsese-clone over night, a lot of effort has to be put into training and learning.

Juline: 출판업계는 엄청난 도전에 직면했습니다. 작업[각주:6]은 점진적으로 발전합니다. 더 많은 유동성과 새로운 지식을 필요로 합니다.[각주:7] 신생 출판사는 받아들일것입니다. 그러나 어떤 부분에서는 많은 양의 작업이 필요할것 입니다. 출판인이나 글쓰는이들 모두에게 여느 툴보다더 더 많습니다. 사진, 음성, 동영상, 게임플레이 등을 고려해야 할 것 입니다. HD 카메라 구매한다고 해서 하루만에 Scorese와 같은 영화 감독이 되지 않는다는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트레이닝과 공부에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To some extent, the book-reading experience will be more like watching a movie, playing a video game and using the Internet. When working on a book project, not only will a publisher and a writer sit at the publishing meeting table, but they'll be joined by a sound designer, a scriptwriter, a director, etc. The publisher's job will soon look more like a producer's job.

범위를 약간 넓히자면 책을 읽는 환경이 영화를 보는 것과 같은, 비디오 게임을 하는것과 같은, 혹은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과 같아 질것입니다. 책 프로젝트에 돌입할때 출판인들과 글쓴이들 뿐아니라 사운드 디자이너, 대본작가 그리고 감독도 같이 회의에 참여해야 할 것 입니다. 출판인이 해야할 일이 프로듀서와 비슷한 형태를 보일것 입니다.

Why did you opt to produce only for Apple platforms?
왜 애플 기기만을 지원하도록 했나요? 

Jérémie: Today it's more of a limitation than a choice. Only iBooks is able to interpret our enhanced EPUBs the right way. We made several attempts on other platforms, but the results were really disappointing — CSS is erased, videos cannot be played, and audio cannot be heard.

Jérémie: 지금으로는 선택보다는 제한입니다. 즉, 아이북스만이 유일하게 향상된 ePub 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기기들에 여러번 시도를 했지만 결과는 매우 기대에 미치질 못했습니다. CSS (레이아웃) 가 지워진다거나, 동영상이 재생되지 않는다거나 음성이 나오지 않는다거나 이런 것 따위들 말이죠.

Julien: We can't wait to see developers getting involved with EPUB reading apps and making this technology work with Android, MacOS, Linux and Windows. A lot of work has to be done in that field. Ultimately, however, reading should not be a matter of devices, but of taste.  

Julien: 우리는 안드로이드, 맥 OS 리눅스 그리고 윈도우즈에서 이런 기능이 활용되도록 개발자들이 ePub 읽기 앱에 연결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는 많은 것들이 필요로합니다. 그러나 최종적으로 읽기는 기기에 종속되지 않아야 하고 소비자의 입맛에 달려있습니다.[각주:8]



당장 한국에는 아이북스 스토어 조차도 열리지 않은 상태에서 크게 실감하는 것은 없을 것 입니다. 다만 원문으로 공부하는 이들이나 영어 책을 주로 읽거나 혹은 영어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음성 동영상과 더불어 문제집 풀이로도 이용가능한 이북이 나온다면 어느 정도 흥미를 가지기에 충분해 보입니다.

현재 아이북스 스토어에 등록된 최초의 ePub 3 책은 무료로 배포중인 Yellow Submarine 입니다.  
http://itunes.apple.com/us/book/the-beatles-yellow-submarine/id479687204?mt=11 
  1. 인터뷰의 특징이나 아니면 이렇게 말했는지 알 수 없지만 많은 부분이 편집된것 같습니다. 영어로 읽으면 더욱 뜻 전달이 확실해 질 것 입니다. [본문으로]
  2. 아마도 "HTML5 는 LocalStorage 를 이용하는데 있어 중대한 역할을 합니다. 정도로 해석? [본문으로]
  3. 여기서 말하는 게임북이란 게임 공략집이 아닌 문제집 정도로 해석하면 좋을 듯 합니다. [본문으로]
  4. LocalStorage 를 의미하는듯 [본문으로]
  5. CSS 는 레이아웃과 관련이 있습니다. [본문으로]
  6. ePub 출판 과정을 의미 하는 듯 합니다. [본문으로]
  7. ePub3를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하는 듯 합니다. [본문으로]
  8. 즉 많은 종류의 ePub3 지원 기기와 플렛폼이 나와 소비자들에게 선택권을 줘야 한다는 말입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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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김 정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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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nerkerr 2012/01/18 03: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잘 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2. 나그네 2014/03/17 17: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 HTML5 is a major step forward thanks to localStorage." 문장의 뜻은 "HTML5는 localStorage에 힘 입은 큰 진전입니다."로 해석할 수 있겠네요.